1.세계 최초로 맥도날드가 철수한 국가
아이슬란드는 맥도날드가 진출해 철수한 유일한 나라입니다. 맥도날드는 2009년 아이슬란드에서 철수했습니다.
맥도날드는 현재까지 아이슬란드에 다시 진출하지 않았습니다.아이슬란드에는 맥도날드 말고 스타벅스도 없었어요.
2. 세계 최초로 발틱해 연안 국가들을 승인한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는 발틱 국가들의 독립을 승인한 세계 최초의 국가입니다.
1990-1991년에 아이슬란드는 세계 최초로 구 소련 연방에 속해있던 발틱 국가들의 독립을 승인했습니다. 발틱 국가들은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가 있습니다. 감사의 표시로 에스토니아 수도 탈린의 외교부 앞에 있는 광장은 ‘아이슬란드 광장’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리고 리투아니아 의회 앞에는 이러한 글귀가 새겨져 있죠. “아이슬란드 – 모두가 침묵할 때 용기를 내어 준 그대여”
하지만 아이슬란드가 세계 최초로 승인한 국가가 발틱 국가들 뿐인 것은 아닙니다. 동시에 코카서스 국가들인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조지아도 가장 처음으로 승인했죠. 그리고 전에 세르비아몬테네그로에서 분리 독립한 몬테네그로와 크로아시아도 가장 처음으로 승인하였습니다.또한 서구 국가들 중에는 가장 처음으로 2011년에 팔레스타인을 승인하기도 했습니다.
3. 세계 최초로 은행가들을 투옥한 아이슬란드
2008년 경제 붕괴 이래로 오늘날까지 아이슬란드는 처음이자 유일하게 은행 간부들을 투옥한 나라입니다.
27명의 은행 간부들이 아이슬란드 감옥에 투옥되어 있습니다.
4. 세계 최초 낙태 합법화
아이슬란드 이전에 이미 구 소련과 멕시코가 낙태를 합법화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겁니다. 실제로 소련은 1920년에 여성들의 요청으로, 멕시코는 1931년에 낙태를 합법화했으니까요.
하지만 소련의 법률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고(소련 자체도 그랬죠), 소련 정부는 입장을 바꿔서 후에 낙태를 다시 금지했습니다. 그리고 멕시코는 오직 강간의 경우에만 낙태를 합법화 했죠.
아이슬란드는 1935년 1월 28일에 임신 중절 수술을 합법화하였습니다. 강간, 근친상간, 산모의 건강에 위협이 되는 경우에 낙태가 허용됩니다. 이러한 낙태 법률은 현재 대부분의 국가의 낙태 관련 법률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5. 인국 백만 이하의 국가 중 세계 최초로 올림픽에서 메달을 수상한 나라
아이슬란드는 인구 35만으로 올림픽 단체 종목에서 메달을 따고 유러피안 챔피언십에 출전한 최초의 국가이기도 합니다. 유러피안 챔피언십에 출전한 나라 중 다음으로 인구가 적은 나라는 슬로베니아입니다. 슬로베니아의 인구는 200만 명이죠.
2008년에 아이슬란드는 올림픽 핸드볼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수상했습니다. 아이슬란드 국가 대표팀은 아이슬란드의 영웅이 되었죠.
아이슬란드 국가대표 남자 축구팀은 유러피안 챔피언십에 출전한 첫 해에 8강까지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6. 세계 최초로 발견된 간헐천
게이시르 간헐천(영어로 간헐천이란 뜻의 단어 geysir가 유래된 곳)은 처음으로 문헌에 기록되어 세계에 알려진 간헐천입니다.
게이시르, 스트로쿠르 간헐천은 아이슬란드의 대표적인 관광지 골든서클의 루트이기도 합니다.
7. 세계 최초 커밍아웃한 레즈비언 대통령
요한나 시구르다르도티르는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성정체성을 밝힌 레즈비언 국무총리입니다. 그녀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국무총리로 재임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중 한 명으로 거론되기도 했습니다.2009년 아이슬란드 정부는 처음으로 여성과 남성의 성비가 동등한 비율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8.세계 최초 여성정당 창립
비그디스가 대통령이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슬란드의 첫 번째 여성정당이 1983년에 창립됩니다. 대부분의 문헌 자료에서는 아이슬란드의 여성정당이 세계 최초로 의회에서 의석을 얻은 여성 정당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1983년에 이 정당은 5.5퍼센트의 지지율, 3석의 의석을 얻었고 4년 뒤에는 10.1퍼센트의 지지율과 6석의 의석을 의회 내에 획득했습니다. 1991년에는 정당의 인기가 감소해 8.3퍼센트의 지지율과 의회 내 5석의 의석, 1995년에는 4.9퍼센트의 지지율과 3석만을 획득했습니다. 그 뒤 정당은 다른 두 정당에 흡수되어 해체되었고 1998년에는 Samfylkingin(사회 민주 연합)이라는 새로운 정당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9.세계 최초 민주적으로 선출된 여성 대통령
비그디스 핀보가도티르(Vigdís Finnbogadóttir) 아이슬란드 전 대통령
1930년에 출생한 비그디스 핀보가도티르 대통령은 1980년에 취임한 아이슬란드의 네 번째 대통령입니다. 그녀는 올라푸르 라그나르 그림쏜(Ólafur Ragnar Grímsson)이 1996년이 임기를 시작하기 전까지 16년 동안 대통령직을 역임했습니다. 오늘날까지 그녀는 민주적으로 선출되어 가장 오래 재임한 여성 국가 수반입니다.
물론 이전에도 다른 여성 대통령들이 있었지만(Eva Perón 과 Lidia Gueiler Tejada),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은 비그디스가 처음입니다.
비그디스는 현재 유네스코 친선 대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여전히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0.세계 최초로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할그림스키르캬 교회 앞에 있는 레이푸르 에릭쏜 동상은 미국에서 아이슬란드에 준 선물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크리스토퍼 콜롬버스는 “신대륙”을 1492년에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레이푸르 에릭쏜은 그보다 500년 전에 먼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습니다.
'캐나다 짠내가족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짠내뉴스]밴쿠버 시민, 이틀 연속 하우스 파티 열어 벌금 400백만원 (13) | 2020.12.26 |
---|---|
[짠내일상]The Flying pig 50%할인/밴쿠버 브런치 할인 정보 (7) | 2020.12.26 |
[짠내정보]유통기한 지난 썬크림 활용방법 5가지/썬크림 버리지 말고 사용하세요 (58) | 2020.12.21 |
[짠내여행]아이슬란드에서 캠핑할때 꼭 알아야 할것들/캠핑 꿀팁/ (24) | 2020.12.20 |
[짠내일상]밴쿠버 크리스마스 퍼레이드/올해는 취소/작년 퍼레이드 풍경 (21) | 2020.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