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짠내가족 ™

순두부 찌개 레시피

by 캐나다 엄마 2021. 3. 14.
반응형

안녕하세요.제가 살고 있는 밴쿠버에는 봄이 오는것 같은데요.오늘은 그래도 조금 쌀쌀했었던 것 같아요.쌀쌀할때면 생각나는 찌개가 있는데요.바로 바로 순두부 찌개 입니다.오늘은 순두부도 한인 마트에서 세일을 하고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수 있어서 좋았어요.자 그럼 순두부 찌개 레시피를 같이 볼까요?

순두부란?

순두부란 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콩의 단백질이 몽글몽글하게 응고되었을 때 압착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을 순두부라 합니다. 보통 뚝배기에 시원한 순두부찌개를 만들어 먹고 양념을 해서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불린 콩의 껍질을 벗겨 간 후, 끓여 무명으로 콩물을 짜낸후. 이 콩물(두유)에 간수를 넣으면 몽글몽글한 응고물과 함께 맑은 물이 생기는데 이 응고물이 순두부이며 함께 생기는 맑은 물을 같이 이용해 요리하면 간도 알맞게 되고 순두부 고유의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콩으로 만들면서도 압착하지 않고 그대로 먹기 때문에 질감이 부드러워 소화하기 쉬운 영양식품중 하나 입니다.-출처 두산백과-순두부

쉽고 맛있는 백종원의 순두부 찌개 레시피

순두부 찌개 양념장 만들기
프라이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1:1의 비율로 넣습니다.
대파와 돼지고기를 넣고 뭉치지 않도록 볶아줍니다.
돼지고기가 어느정도 익으면 양파를 넣어 볶아 줍니다.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고 볶아 줍니다.
고춧가루와 황설탕을 넣고 볶아 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장을 넣고 볶아 줍니다.
순두부 찌개 만들기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고 뚝배기에 물을 넣어 줍니다.
아까 만들어 놓았던 순두부 양념장을 넣어 주세요.
순두부 1개를 반으로 잘라 넣어 주세요.
순두부를 숟가락으로 먹기 좋게 부셔주세요.
순두부찌개가 끓어 오르면 계란을 넣어 주세요.
잘게 썬 고추나 쪽파,취향에 맞게 후춧가루를 곁들여 주세요.

백종원 순두부 찌개 황금 레시피

우선 대파나 쪽파,청양고추,양파를 깨끗하게 씻은뒤 잘게 잘라주세요.만약 집에 청양고추나 돼지고기가 없으면 안 넣으셔도 됩니다.집에 있는 참치 캔이나 조개등으로 대체하여 넣어주셔도 된다고 해요.

재료를 모두 손질한 후에 후라이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1:1의 비율로 넣어줍니다.집에 식용유 대신 카놀라유나 콩기름 혹은 옥수수 기름이 있다면 대신 넣어 주셔도 괜찮아요.올리브 오일은 향이 너무 강해서 되도록이면 순두부 찌개 끓일때는 사용하시지 않는것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참기름이 없을 경우엔 식용유만으로도 상관없다고 하지만 참기름을 넣는게 고소하고 맛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기름이 둘러진 후라이팬에 파와 돼지고기 간것을 바로 넣어 줍니다.이때 재료들이 뭉치지 않도록 잘 볶아 주세요. 갈은 돼지고기가 어느정도 잘 풀어지고 익었으면 다진 양파를 넣고 다시 잘 볶아줍니다.순두부 찌개에 양파가 들어가면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기때문에 넣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양파의 수분이 사라질 정도로 충분히 볶아 준 다음 다진마늘 , 소금 약간 , 고춧가루 2큰술 , 황설탕 티스푼 하나 정도를 차례로 넣고 다시 볶아줍니다.백종원의 요리비책 레시피에서는 고춧가루는 고운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을 사용하지만 집에서는 있는 고춧가루로 쓰시면 될것 같아요.

 

이때 꼭 기억해야 할것은 절대 절대 고춧가루가 타면 안됩니다.백종원님도 고춧가루가 타면 그 순두부 찌개는 버려야 된다는 걸 강조했답니다.마지막으로 국간장을 한스푼 정도 넣고 한번 더 볶아내면 순두부찌개의 핵심 고춧기름양념이 만들어 집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순두부 찌개는 90%정도 완성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순두부찌개를 끓일때는 물을 써도 되지만 사골곰탕 같은 고깃국물을 이용하면 더 맛있다고 하네요. 이제 고춧기름 양념과 순두부까지 모두 넣고 끓이면 됩니당 순두부는 덩어리째로 두지말고 끓기전에 먹기 좋게 작은 크기로 나누어 줍니다.

순두부 찌개의 양념장을 만들때 깜빡하고 참기름을 못 넣었다면 순두부 찌개의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주면 된다고 하니 참기름을 처음에 넣지 않았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집에서 만들기 쉽고 저렴한 순두부 찌개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오늘 저녁은 맛있고 얼큰한 순두부 찌개 어떠세요?

 

 

반응형

'캐나다 짠내가족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제리너스  (3) 2021.03.20
스타벅스 가격,스벅 가격  (8) 2021.03.15
거북목 스트레칭  (6) 2021.03.13
폴 바셋 추천 할인 팁  (4) 2021.03.12
빨래  (2) 2021.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