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짠내가족 ™

햇빛 알레르기 원인,치료

by 캐나다 엄마 2021.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햇빛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방법을 숙지하여 햇빛 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워 지자고요.

햇빛 알레르기란?

햇빛 알레르기는 봄이나 여름철에 강한 태양광선이 피부에 닿았을 때 피부에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먹는 약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발생 후 치료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외선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며, 유전적인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들이 표피와 진피 층을 투과해 표피 바로 밑에 있는 면역세포를 자극해 일련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부 항생제와 진통제의 성분과 향수, 소독약, 자외선 차단제에 포함된 화학물질, 원래 있었던 피부염 등이 햇빛에 민감한 피부로 만들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

햇빛 알레르기의 대부분의 증상은 두드러기와 처럼 빨갛게  붉어지거나, 가려움과 통증, 피부가 부풀어 올라 합쳐지는 현상, 물집, 피부 벗겨짐, 딱지, 출혈 등이 신체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평소 노출이 적은 부위에 갑자기 많은 햇빛을 보게 되면,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드물게는 두통이나 오한 같은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눈에 보이는 피부 병변 없이 가려운 증상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햇빛 알레르기는  햇빛이 강해지는 봄, 여름철에 증상이 심해졌다가 가을이 되면 증상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렵다고 긁게 되면 증상이 번지고 심해지므로 되도록이면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예방

많은 사람들이 태양이 강렬해지는 봄과 여름에 노출되어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됩니다. 햇빛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 세포가 태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바깥활동 시간을 서서히 점차 늘리도록 합니다. 또한 야외활동 시에는 긴 팔 옷과 창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며, 자외선이 통과하는 너무 얇거나 구멍이 있는 직조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용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옷이 도움됩니다. 선크림을 고를 때에는  일상생활에서는 SPF 15 정도면 충분하나, 장시간의 야외활동이나 운동을 할 경우에는 SPF 30 이상의 제품이 좋습니다. 야외활동 20~30분 전에 바르도록 하며, 2~3시간이 지나면 다시 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햇빛 알레르기는 태양에 노출을 피하면, 하루 이틀 내에 호전됩니다. 태양이 가장 밝은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는 야외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햇빛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약물인지 피부과 전문의에게 확인받도록 합니다. 건조하고 벗겨진 피부를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는 보습로션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여름철, 햇빛 알레르기로부터 피부 건강 지키기 (삼성서울병원 건강상식)

햇빛 알레르기의 치료법

햇빛 알레르기의 치료방법은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에 따라 다른데요.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며칠 햇빛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의사와 약사의 상담을 거쳐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거나 먹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녹두와 :녹두와 팥은 피부의 열을 내려주며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작용.

우엉:우엉은 여름철 피부의 온도를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햇빛으로 올라간 피부온도를 내려주고 모공관리, 노화방지에도 효과적.

쑥:쑥은 하루 종일 햇빛에 예민해진 피부를 가라앉히는데 효과적.

방울토마토:알레르기성 피부에 좋을 뿐만 아니라 화이트닝 효과도 있으니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

토마토:피부 알레르기와 칙칙한 피부를 밝게 만들어주는 효과

오미자: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어서 알레르기로 인해 생기는 염증에도 도움

 

 

 

반응형

'캐나다 짠내가족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 바셋 추천 할인 팁  (4) 2021.03.12
빨래  (2) 2021.03.11
스테로이드 부작용  (7) 2021.03.09
킹스베리  (6) 2021.03.02
제로 웨이스트 실천  (6) 2021.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