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짠내가족 ™

탈모 음식

by 캐나다 엄마 2021. 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오늘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머리카락이 가늘어 지고 혹은 머리가 빠리게 되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저와 제 남편 역시 이런 고민에 대해서는 피해갈수가 없겠더라구요.그래서 찾아본 탈모를 예방해주는 음식과 고쳐야할 습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탈모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일반적으로 탈모의 원인은 다양한데,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고 있으며,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탈모에 나쁜 음식

탄산음료 몸을 차갑게 만들어 소화장애 및 기혈순환 장애를 유발해 모발의 생장과 두피의 혈행을 방해합니다.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면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쌓인 노폐물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요.이때 두피에서는 피지선의 활동을 증가시켜 두피의 유분기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모공이 막혀 탈모를 촉진하게 됩니다.
인스턴트식품과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과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 것 뿐만아니라 많이 먹게 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이런 유형의 음식들은 두피 영양을 빼앗고 자주 섭취할 경우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 시키고, 탈모를 가속화 시킨다고 하네요.
너무 달거나 짠 음식들 당이나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혈압이 상승하고 나트륨의 수분보존 성질로 인해 심장이나 우리 몸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성인병을 비롯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탈모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담배 흡연은 모발의 모세혈관을 수축 시키고 혈류 공급을 차단하며, 비타민 부족 현상을 일으켜 탈모를 가속화 시킵니다. 또한 흡연을 하게 되면 체온이 떨어져 모발에 나쁜 영향을 끼치며, 담배의 니코틴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폐 기능을 저하시켜 두피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알코올은 두피와 모발의 수분을 빼앗으며, 과도한 음주로 인한 간 기능 저하는 머리카락에 영양분과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모발이 약해지게 만든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초콜릿이나 과자나 사탕, 케이크 단맛을 내는 음식은 영양은 없으나 몸의 인슐린의 수치를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높여 염증성 반응을 일으킵니다. 또한 단맛은 피부를 느슨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당을 자주 섭취하게 될 경우 피부가 늘어지게 되어 머리카락이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탈모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어느정도 예방할수 있는데요.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보다 저녁에 머리를 감는것이 좋다고 합니다.또한 잦은 염색과 파마도 머리카락과 두피를 상하게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안하시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어쩔수 없이 염색을 하셨다면 마사지나 트리트먼트등을 통해 두피나 머리카락 관리를 더욱 세심히 신경써서 탈모를 방지 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스트레스도 탈모의 큰 원인중 하나 인데요.탈모 예방을 위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받더라고 그때그때 풀어주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또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도 참 중요한데요. 세포 재생이 활발한 밤에 머리카락이 자라기 때문입니다.특히 밤 10시~새벽 2시까지는 머리카락 성장 시간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잠을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모 방지 음식

시금치 비타민 A, B, C를 모두 함유한 시금치는 노화를 늦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데요.평소에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좋게 해줄뿐만 아니라 탈모에도 좋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에는 모발을 건강하게 해주는 식물성 성분과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인 시스테인의 함유량도 매우 높습니다.또한 검은콩에는 모발의 윤기를 회복시켜주는 비타민 B1, B2가 우유의 3배 이상 들어 있기 때문에 귀찮더라고 꼭 검은콩은 챙겨 드세요.
미역 천연 모발 촉진제라 불리는 미역에는 모발을 촉진하는 성분인 ‘옥소’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모발 건강에 탁월한 비타민 A, E, 바이오틴 또한 풍부할뿐 아니라 체내의 발암물질을 흡입해 배출하는 효과 또한 뛰어난 미역도 탈모에 효과만점이네요.
견과류 호두 속에 있는 비타민 B, E가 모발에 영양분을 주고,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인 리놀레산은 검은 모발이 잘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탈모 예방을 위해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미네랄과 오메가3가 듬뿍 들어있습니다. 견과류는 1일 20알 이하로 꾸준히 섭취해줘야 좋습니다.
키위와 딸기 키위와 딸기에 많은 비타민 B, C, E는 피부의 면역력 강화에 탁원한데요. 두피 또한 피부의 일부이므로 키위와 딸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키위와 딸기 속에 있는 구리 성분은 머리카락의 색소를 유지하는데도 탁월해 흰 머리가 늘어서 고민인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고쳐야할 탈모 습관

1. 늦은 시간 기름진 야식먹기

2. 과도한 음주

3. 수면시간의 부족

4. 과한 운동이나 운동 부족

5. 머리감기는 5분 이내에

6. 하루에 커피는 1잔이나 2잔이내에

오늘은 이렇게 탈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우리모두 소중한 머리카락 100세까지 지키며 살자구요.

 

반응형

'캐나다 짠내가족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킹스베리  (6) 2021.03.02
제로 웨이스트 실천  (6) 2021.02.26
해장국 추천  (10) 2021.02.24
맥 카페 매뉴 추천  (10) 2021.02.22
참다한 홍삼 추천  (9) 20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