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종아리 건강

by 캐나다 엄마 2021.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길고 길었던 육아 휴직을 끝내고 다시 일터로 돌아간지 몇달이 지났는데요.서서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보니 일이 끝나고 집에 돌아오면 꼭 여기가 퉁퉁하게 부어있더라구요.자기전에 붓기를 빼려고 스트레칭도 하고 스쿼트도 하고 여러가지를 하고 있는 요즘인데요.그래서 오늘은 이것의 정의와 이것저것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그럼 과연 이것은 무엇일까요? 같이 보시죠.자 출발알

종아리

 

일반적으로 종아리는 다리에 속하는 신체부위.즉 무릎 위쪽 부분을 허벅지라 하고 무릎 밑 볼록하게 튀어나온 뒷 부분을 종아리라 불리는 데요. 종아리 중에서도 가장 살이 많이 모인 자리, 그러니까 서당 훈장님이 회초리로 때리는 부분을 '장딴지', 장딴지와 발 뒤꿈치 사이를 '무종아리'라고 부릅니다. 무릎 밑 앞 부분은 정강이라 부릅니다.정강이와 달리 종아리는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출처 나무위키.

제2의 심장 종아리

종아리는 발바닥과 함께 '제2의 심장'으로 불리는 중요 신체 부위중 하나 인데요.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발로 퍼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고 있는데요. 실제 혈액이 온몸으로 잘 공급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체 구석구석의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싣고 심장으로 잘 돌아오는 것도 전신 건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중 하나라고 합니다.

종아리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혈액이 뒤엉켜 혈전(피떡)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오랜 시간 비행기에 앉아 있으면 혈전이 생겨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이코노미증후군' 역시 종아리를 움직이지 않아 생기는 병 중하나 인데요.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수명이 단축된다는 해외의 여러 연구 결과도 혈액순환 저하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종아리를 주무르면 혈액순환이 촉진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일본에서 수축기 혈압이 160㎜Hg 이상인 고혈압 환자 10명에게 종아리 마사지를 10분간 시킨 결과, 혈압이 평균 10㎜Hg 떨어졌다는 흥미로운 조사결과도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종아리 마사지

종아리 마사지는 잠들기 전, 각 동작을 5~10회씩 반복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주무르는 방향은 아래에서 위를 향해야 하며, 약간 아픈 정도로 누르면 좋습니다. 종아리 마사지 방법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종아리 마사지 순서

①손바닥으로 아킬레스건부터 무릎 뒤쪽까지 쓸어주고 ②종아리 안쪽(복사뼈부터 무릎 안쪽을 향해)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누르고 ③무릎을 세워 양 손으로 아킬레스건과 무릎 뒤쪽의 중간 부분을 누르고 ④종아리 바깥쪽(복사뼈부터 무릎 바깥을 향해)을 누르는 것입니다.

집이 아니더라도 직장이나 앉아있는 상태에서도 종아리 마사지가 가능한데요. 우선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꼬듯 올려, 반대쪽 무릎에 종아리를 갖다 댑니다. 무릎을 이용해 종아리를 꾹꾹 누른다는 느낌으로, 올린 다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됩니다. 양쪽 각각 30초~1분간 5회 이상 마사지 하면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오늘부터 직장에서나 혹은 집에서 티비를 보면서 종아리 마사지를 하시는 것은 어떠실까요?저도 오늘부터 해볼 생각입니다.우리 같이 해요.

종아리 마사지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

정맥의 순환의 좋아져 신장과 심장의 부담이 가벼워지고, 혈압이 안정화되며, 정맥순환기능이 좋아져서 온몸의 노폐물 및 독소의 배출이 원활해져 해독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온이 상승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이 좋아져 각종 질병에도 잘 안 걸리게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개선으로 세포가 젊어져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면증이나 우울증등 정신적인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 붓기해결 방법은?

종아리가 잘 붓는다는 것은 몸이 냉하고 순환이 잘 안되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종아리의 뒤편의 발 뛰꿈치부터 무릎뒤쪽으로의 그 라인을 밑에서부터 위로 밀 듯이 마사지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 부위는 특히 한의학에서 방광의 기운이 지나가는 통로이므로, 방광을 통하여 몸에 불필요한 수분제거 좋은 부위입니다.

그런데 몸이 냉하므로, 조금 깊은곳까지 누르고, 조금 강한 자극을 주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아리만 특히 잘 붓고, 많이 부으면 신장기능이 많이 떨어진 것이므로, 신장기능을 높이기위해서 꾸준히 노력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필요하다면 병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는 것도 좋고, 꾸준히 걷고, 하체 스트레칭 해주시고, 종아리 마사지도 하시고 해야합니다. 그런데, 계속 꾸준히 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신장이 망가지는 것은 오랜 시간을 거치는 것이라 회복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시간 내에 회복되는 장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종아리의 뜻과 붓기를 빼는 법등 간단하게 집이나 직장에서 할수 있는 종아리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우리모두 건강한 종아리로 행복하고 재미있게 살아요.오늘도 제 블로그에 오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