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아, 18개월 성장 발달

by 캐나다 엄마 2021. 8. 23.
반응형

안녕하세요.영원히 아기였을것만 같은 튼튼이가 무럭무럭 자라서 이제 곧 18개월이 되는데요.우와 정말 시간이 빠른것 같아요.저와 저의 남편은 캐나다에 살고 있어서 둘이 번갈아 가며 튼튼이를 키우기 때문에 더 시간이 더디게 간것 같아요.하하하하 튼튼이는 이제 짜증도 내고 소리도 지르고 "아니"라고 말도 곧잘한답니다.그래서 오늘은 18개월의 발달상황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자 그럼 같이 보실까요?

생후 16부터 18개월 아기 성장 발달

 

아가들이 생후 16개월이 되면 자신의 의사와 고집이 더 강해진다고 하는데요. 재미있게 놀다가도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있으면 금세 고함을 지르며 떼를 쓰는 모습을 볼수도 있습니다.생후 16개월 부터 18개월의아기들은 성장에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걸을수 있어요.

생후 12~15개월에 걷기 시작하는 아기가 가장 많은데요. 생후 18개월이 되면 대부분의 아기가 걸을 수 있게 됩니다.

일단 걷기 시작하면 점점 능숙해지고, 몸의 균형을 잡는 능력도 발달해 빠른 아기는 18개월이면 뛰기도 합니다. 운동 능력이 발달하면서 리듬감도 목에 익히게 되는데요. 이 무렵부터 음악을 들려주면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며 춤추는 아기도 있습니다.

 

두 단어 이상의 문장으로 말할수 있어요.

말하는 단어 수가 늘어나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한두 마디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빠르면 ‘우유 주세요’ 같이 단어를 연결해 문장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말하는 연습을 시키기보다 엄마가 짧은 문장을 명확한 발음과 다양한 통으로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 다양한 단어를 들으면 어느 시점에 어휘력이 훌쩍 향상됩니다.

 

응가나 쉬야가 나오려는 느낌을 알아요.

소변을 본 뒤에야 기저귀를 가리키던 아기가 생후 18개월 무렵이 되면 소변을 보기 전에 사인을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아기마다 발달 차이가 있으나, 이 무렵이면 신경과 뇌가 발달해 방광에 오줌이 차서 ‘소변이 마렵다’는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단, 아직은 조절 능력이 부족해 ‘쉬~’라고 말한 뒤 엄마가 달려가기 전에 오줌을 싸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대소변을 가리기 준비가 되어간다는 의미이므로 알려줘서 고마워~하고 칭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가 나요.

치아 발달이 꽤 진행되어 아랫니와 윗니에 이어 어금니도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그러니 이제 양치질할 때 안쪽까지 세심하게 닦아야 합니다.

어금니가 나면 씹는 힘이 강해져서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데, 씹기는 뇌신경을 자극해 두뇌 발달을 촉진합니다. 또 씹는 동작을 많이 할수록 턱도 발달합니다.

 

손잡이 없는 컵을 사용할수 있어요.

손놀림이 섬세해져 숟가락과 포크 사용이 능숙해집니다. 컵 사용에도 익숙해져 흘리긴 하지만 손잡이가 없는 컵을 두 손으로 잡고 음료수를 마실 수 있습니다.

 

(1) 아기의 의사 표현에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세요

‘싫어’, ‘아니야’, ‘안돼’ 라는 말을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아기가 정말 싫은 것인지, 말만 그렇게 하는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의도를 관철시키기 위해서라기 보다 부모의 관심을 끌고 싶어서 하는 말일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어줄까?’라고 물었을 때 아기가 ‘싫어’라고 대답한다면, 긍정적 답변을 강요하지 말고 ‘그래, 지금 하는 놀이가 더 재미있구나’라고 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아기가 그림책을 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잠시 후 엄마가 물었을 때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2) TV나 동영상을 보여주지 마세요

유아 프로그램에 흥미를 갖는 시기입니다. 텔레비전이나 태블릿 PC, 스마트폰 앞에 앉으면 조용해진다고 해서 그대로 두면 위험합니다.

영상 매체는 쌍방의 의사소통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정서 발달과 사회성을 키우는 데 방해가 됩니다. 가능하면 TV나 동영상 등은 보여주지 않아야 합니다.부득이 한 경우 30분을 넘기지 말고, 엄마도 함께 보며 율동을 하거나 대화를 나누도록 합니다.

 

(3) 손을 많이 움직이는 놀이를 해주세요

소근육 협응 능력이 좋아지면서 같은 블록을 가지고도 다양하게 놀 수 있습니다. 블록을 3개 이상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높이 쌓는 놀이를 하면서 스릴감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말랑말랑한 점토나 밀가루 반죽을 가지고 놀면 부드럽게 촉각을 자극하면서 손힘도 기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나 구슬 꿰기는 집중력과 협응 능력을 길러주지만, 아기에 따라 쉽게 포기하거나 재미를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발달 상황을 보고 시도해 주세요.

 

(4) 장난감을 함께 정리하는 연습을 해주세요.

청소한 뒤 뒤돌아보면 다시 집 안이 엉망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가 장난감을 갖고 논 뒤에는 엄마가 혼자 치우기보다 아기가 스스로 정리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쉽게 장난감을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는 곳을 수납공간으로 정하고, 스스로 장난감을 정리하면 칭찬해 행동을 강화합니다.

 

(5) 하루 2~3시간 정도 낮잠을 재워주세요

성장호르몬 중 3분의 2가 밤새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데요. 이것이 아기의 간을 자극해 또 다른 호르몬을 만들어내며 연골을 성장시킵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해서는 숙면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낮잠 또한 활동성 에너지를 만들어주므로 필수! 오후 중 2~3시간 낮잠을 재워 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18개월의 발달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이렇게 공부를 하다 보니 튼튼이가 아무이유없이 짜증을 내는 것이 아니였네요.아이고 튼튼아 미안해 이제는 더더욱.튼튼이가 하는 의사표현에 귀를 기울이고 더욱더 사랑을 주어야 할것 같아요.우리모두 오늘도 육아 화이팅!!!!글 참고 및 출처 어바웃 육아.

 

오늘도 제 블로그에 오신 모든 분들 감사드려요.우리 모두 부자 되자구요.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길 튼튼이네 가족이 응원해 드릴께요.고마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