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아 팁,아기 치아 관리

by 캐나다 엄마 2021.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오늘은 아기 치아 관리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저희 아기도 이제 이가 제법 나서 이를 닦는 양치습관을 들여주려고 하는데....꽤 힘에 부치네요.그래서 오늘은 아기 치아 관리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신생아 양치 시기

신생아의 치아 관히는 생후 0개월부터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물론 이 시기의 아기들은 이가 나지 않는 시기 이지만,  아기의 젖니가 나기 전부터 잇몸을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아기의 잇몸을 부드럽고 깨끗한 가제 수건으로 닦아주며 마사지를 해주므로 젖니가 나는 데 도움을 줍니다.대부분의 아기들은 분유나 모유등을 오래 물고 있기 때문에 때때로 이로 인해 아기에게 입냄새가 나는 때가 있는데요.아기의 입안에 남아있는 모유나 분유의 찌꺼기는 혹시모를 우식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기 양치질은 시작하는 팁

아기의 이가 없는 생후 0~6개월 동안에는 칫솔이나 치약은 필요하지 않는데요.수유나 분유를 먹인 후에는 깨끗한 가제 수건을 미지근한 물에 적신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아기의 잇몸, 입천장, 혀, 볼 사이를 닦아주도록합니다.모유나 분유의 찌꺼기가 아기의 입안이나 혀에 남아있어 우식증의 원인이나 입냄새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구석구석 닦아 주세요.시중에 나와 있는 손가락에 끼워서 사용하는 실리콘 칫솔도 사용하면 관리하기 편하고 좋더라구요.

생후 8~9개월 동안에는 앞니가 나기 시작하는 시기로 수유나 분유로 그리고 이유식과 같은 음식으로 인해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를 눕혀 아이의 머리맡에서 내려다보면서 아기용 칫솔을 이용해 닦아줍니다. 이때, 치약은 먹어도 되는 아기 전용 치약이나 물만 이용하여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기에 아기가 거부할 수 있는데요. 아기가 익숙해지기 전까지 손수건이나 면봉으로 닦아주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밤중 수유를 한 후 이다. 밤중이기에 양치하는 것을 그냥 지나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보리차나 물을 이용하여 가볍게 헹궈주는 방법이라도 해야 한다고 하는데...저는 밤중에는 그냥 건너 뛰었네요.하하하하하

 

생후 9~12개월 동안에는 위아래 앞니가 자라는 시기로 12개월쯤 되면 위아래 4개 앞니가 거의 다 자랍니다. 이때 엄마와 아기가 함께 칫솔을 사용한 양치질에 익숙해지면 좋다고 합니다.

생후 12개월 이상은 어금니가 나는 시기로 전보다 신경 써서 치아 관리를 해야 합니다. 어금니는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분으로 더욱 꼼꼼히 관리를 해줘야 하며, 음식물이 끼인 게 없는지 확인해 줍니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약을 뱉어낼 수 있게 되면, 불소가 들어간 어린이용 치약을 아주 조금씩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양치가 끝난 후에는 입을 반드시 헹구도록 부모가 옆에서 도와주도록 합니다.

출처,참고 : 웰리스뉴스

올바른 양치 방법

이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칫솔을 직각보다 약간 기울여서 닦는 것이 좋은데요. 단, 어금니는 칫솔을 치아에 직각이 되도록 대고 천천히 원을 그리면서 닦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세 번 칫솔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아이의 구강상태에 맞는 칫솔을 고르는 것이다. 칫솔이나 치약은 유아 전용을 사용하세요.

아이의 첫 칫솔질에 쓸 칫솔은 치아 2개 정도 크기의 칫솔 모를 가진 것이 적당한데요. 또한 칫솔 모가 부드럽고 끝이 둥근 것을 골라야 잇몸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약의 사용은 아기가 치약을 뱉어낼 수 있을 때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을 칫솔 모에 수직이 되게 놓고 칫솔 모 사이로 치약이 배어들게 짜되 용량은 완두콩 크기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 닦기 싫어하는 아기 팁

 

엄마 아빠랑 같이 양치를 하기:아기와 같이 양치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자연스럽게 양치 습관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즐겁게 춤을 추며 양치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긍정적인 정서가 형성된다고 합니다.양치하는 시간에 온 가족이 즐겁게 춤을 추며 흥얼거린다면 아기가 양치 하기 전에 안정감을 주며 엄마아빠의 긍정적인 애착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인형과의 역활놀이에서 인형과 이 닦기 놀이를 하는 건데요. 인형과 이닦기 놀이도 하며 자연스럽게 양치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양치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양치에 관련된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습니다.이 닦고 나서 칭찬이나 스티커와 같은 재미와 흥미를 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오늘은 아기의 이닦기 팁과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이 닦기 힘들어 하는 부모님과 아기들에게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