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가락 스트레칭

by 캐나다 엄마 2021. 8. 30.
반응형

스트레칭이란?

스트레칭이란 근육이완 운동을 말하며 일정한 시간동안 안전하고,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근육을 펴주거나 늘려주는 체조를 말하는데요.혹시 그러면 손가락 스트레칭에 대해서는 들어보거나 해본적이 있으신지요?아마 보통의 스트레칭보다는 생소하실텐데요.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전신 건강을 위해 근력 운동과 스트레칭을 많이 하는데요.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유투브나 인스타그램에서도 스트레칭을 소재로 한 많은 영상들을 손쉽게 볼수 있는데요.

 

 

하지만 '손' 근육과 관절에는 소홀해지기 쉬운것이 사실 입니다.우리가 매일 쓰는 손은 우리몸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한 곳중 하나 인데요. 손은 수많은 작은 뼈와 관절, 근육, 힘줄, 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가락의 주요한 기능은 섬세한 운동을 하는 것인데요.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은 각각 한 개의 손허리뼈와 세 개의 손가락뼈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에 관한 스트레칭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이 들어 손에 자꾸 쥐가 나거나 저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예방하려면 미리 미리 관리를 해야 합니다. 손가락 근육을 이완시키고 관절을 건강하게 하는 3가지 동작을 같이 따라 해보실께요.

손가락 굽히기 사진 출처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손가락에도 관절염이 생깁니다. 평촌서울나우병원 김준배 대표원장은 "특히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키보드를 많이 치는 사무직 종사자들이 손가락 관절염으로 병원을 찾는다"고 말했는데요. 손가락 관절염은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는 드물지만 방치하면 마디가 붓고 손가락이 옆으로 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 들은 "통증이 느껴지더라도 손가락 운동을 통해 관절 운동 범위를 회복해야 통증이 줄어든다"고 말했습니다. 손가락 굽히기는 걸어 다니면서도 쉽게 할 수 있어, 꾸준히 하면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이 큰 장점인데요. 방법은 손가락에 힘을 줘 힘껏 펴서 5초, 다시 주먹을 쥐고 5초 유지하는 것입니다.참 쉽죠잉 이렇게 좌우 10~20회 반복하도록 합니다.

 

 

열개의 손가락중 하나만 문제가 생겨도 많은 통증으로 일상생활의 불편을 겪었던 경험을 누구나 떠올리실수 있으실텐데요. 하지만 컴퓨터 등 사무기기를 주로 다루는 현대 직장인은 손목이나 손가락 등에 통증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손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오기 때문인데요. 손가락 관절염은 통증이 심하고 치료도 쉽지 않으므로 미리미리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손가락은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 하는데요. 적당한 손 스트레칭은 손의 힘줄과 인대를 강화하고 유연성을 길러줍니다. 물론 당신이 피아니스트라면 별도의 운동은 필요 없지만 손가락을 자주 쓰는  일반인이라면 수시로 손가락 스트레칭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나 장소는 중요치 않습니다. 사무실이나 가정에 앉아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손가락 스트레칭입니다. 전화 통화를 할 때나 TV를 시청할 때, 마트에서 줄을 서 있을 때도 마찬가지 인데요. 관절염이나 허리 디스크 환자도 무리 없이 손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손가락 스트레칭

1.주먹 쥐기

이 동작은 아주 쉬운 동작인데요 단순히 손가락을 말아 주먹을 움켜쥐기만 하면 됩니다. 단, 스트레칭할 땐 평소보다 천천히 '오므렸다 폈다'를 10회가량 반복해 줍니다.

2.검지 구부리기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검지만 구부리는 스트레칭인데요. 몇 초간 유지한 후 폈다 구부리기를 반복합니다.이는 검지의 힘을 키워주는 동작입니다.

3. 엄지 스트레칭

엄지를 손바닥 안쪽으로 접어 넣고 힘주어 스트레칭합니다. 엄지를 구부려 새끼손가락을 건드린다는 생각으로 안쪽으로 쭉 편 상태에서 몇 초간 유지하고 폈다를 반복합니다.

4. 'O'자 스트레칭

네 손가락을 구부리고 엄지와 맞닿아 'O'자 모양을 만듭니다. 가능한 원에 가깝도록 노력하면서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손가락이 뻣뻣한 경우 이 동작을 반복하면 좋습니다.

5. 엄지 직각으로 펴기

평평한 바닥에 손가락을 대고 주먹을 쥡니다. 그 상태에서 엄지손가락만 직각으로 폈다 구부리기를 반복합니다. 엄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손가락의 스트레칭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우리 모두 틈틈히 시간이 날때 손가락 스트레칭 하기로 해요.오늘도 제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 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보내세요.우리 모두 부자 되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