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등어,고등어 철,고등어 효능

by 캐나다 엄마 2021. 4. 8.
반응형

안녕하세요.오늘은 오랫만에 저희 가족이 좋아하는 고등어를 구워 먹었는데요.아직까지도 집 안에 비릿한 고등어 구이의 냄새가 남아 있지만 맛있게 먹었으니 냄새 정도야 뭐 괜찮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고등어의 효능과 좋은 고등어 고르는 팁,그리고 고등어의 보관기관 등등을 알아볼까 합니다.

 

고등어의 효능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를 비롯해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오메가-3 지방산은 뇌의 기능에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으로 불포화지방산과 산화방지제가 포함되어 있어 기억 능력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치매나 우울증 등에 걸릴 확률까지 낮추어 준다고 하네요.
안구건조증 예방 고등어 속 오메가3는 눈 건강에도 매우 좋은 역활을 하는데요.안구 염증 억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특히 겨울철에는 안구 건조증에도 고등어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고등어를 열심히 먹어야 겠네요.
두뇌 발달 고등어는 두뇌 기능 활성화를 도와주는 최고의 브레인 푸드중에 하나인데요.고등어의 DHA는 뇌 세포를 활성화 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하니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더욱더 좋은 식품이 아닐수 없겠네요.
콜레스테롤 감소 요즘처럼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집안에서 있는 시간이 많아진 탓에 콜레스테롤 관리가 하나의 숙제로 떠올랐는데요.고등어를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심장병·뇌졸중 등 순환기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하네요.
면역력 강화 고등어에 포함되어 있는는 셀레늄은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데요.요즘같은 때에는 더욱더 필요한 식품이 아닐까 싶어요.

고등어

고등어 제철은 수온이 내려가는 11월부터 이듬해 1월이라고 하는데요. 이때 잡은 고등어는 육질이 단단하고 맛이 더욱 기름지다고 합니다.

 

좋은 고등어 고르는 팁

고등어를 보면 신선한 고등어를 고를수 있는 팁들이 아주 많은데요.오늘은 쉽게 신선하고 좋은 고등어를 고를수 있는 몇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우리모두 신선하고 맛있는 고등어를 같이 골라 보아요.

고등어의 눈알이 튀어 나와 있을수록 신선한 고등어라고 하는데요.눈이 맑고 투명하면 더욱 더 신선한 고등어라고 합니다.
고등어의 살을 손가락으로 살짝 눌렀을때 물러지지 않고 탱글한 살이 신선한 고등어를 고르는 팁입니다.
냄새 고등어를 살때 꼭 냄새를 맡아 보시는 것을 추천하는데요.아무래도 생선이니까 어느정도의 비린내가 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너무 심한 비린내가 나는 고등어는 구입 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등어의 배 부분 고등어의 배를 봤을때 반짝반짝 거리는 건강한 은백색과 함께 무지개색을 띄면 정말 신선한 고등어라고 합니다.
아가미  고등어의 아가미를 봤을때 아가미 속이 아주 빨간빛을 띄고 있어야 아주 신선한 고등어라고 합니다.탁한 적갈색의 아가미를 띄고 있는 고등어는 되도록이면 구입을 하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려요.

고등어를 먹을때 주의할점

신선하지 않은 고등어나 고등어 회를 먹고 식중독을 일으키는 것을 종종 볼수 있는데요. 이는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을 상온에서 하루만 방치해도 식중독을 일으키는 양(평균 200~300mg/kg)의 히스타민이 생성될 수 있으며, 한 번 생성된 히스타민은 가열 조리에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고등어들의 산란기인 여름에는 내장에 유독 성분이 만들어지므로 더욱더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고등어 보관법

신선한 고등어를 대가리와 꼬리 그리고 내장을 분리해 줍니다.이렇게 손질한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씻어 주세요.이때 고등어에 뭍어 있는 기타 불순물들이 깨끗하게 씻겨져 나간다고 합니다.깨끗하게 씻긴 고등어를 키친타올 위에 올려놓고 수분을 제거해 주세요.수분이 제거된 고등어를 소금에 절여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을 해주세요.먹고 싶을때 한마리씩 간편하게 구워서 드시면 됩니다.

고등어 냉장 보관 기관

고등어를 포함한 등푸른 생선을 구입한 후에는 바로 냉장 또는 냉동보관하고, 냉동 저장 시에는 14일 이상 장기간 보존 시에도 섭취 가능하지만 냉장 보관된 생선은 7일 이내에 섭취하여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소금에 절여 놓은 고등어도 상온 보관하지 말고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야 신선하고 안전하게 먹을수 있다고 하니 꼭 냉장이나 혹은 냉동보관해 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알고 먹으면 더 맛있고 더 건강한 고등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오늘도 저의 블로그에 오신 분들께 감사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