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양제 먹는 시간

by 캐나다 엄마 2022.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오늘은 비타민을 언제 먹으면 좋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보통 약은 '식후 30분' 혹은 '식전' 등 복용 시간에 맞춰 먹으면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그러면 영양제는 언제 먹으면 좋을까요?저 역시도 이 질문에 선뜻 대답할수 없었는데요.아무때나 멱는 영양제 보다 영양제도 효과를 높이는 복용 시간이 따로 있다고 하니 같이 알아 보실까요?

“아침 식사 전 공복에 드세요!” – 비타민B군, 유산균, 철분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첫 번째 영양제는 ‘비타민 B군’입니다.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안정적으로 에너지 대사를 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인데요.몸의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비타민 B군, 왜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좋을까요? 그 이유는 밤새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할 때 비타민 B군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물에 함유된 기름 성분은 비타민 B군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필수적으로 기름을 함께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식후보다는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 B 수용성이라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음식물로 인해 소화기관에 기름기가 쌓이는 식후보다는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더 잘 흡수되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비타민 B는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아침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면 일부 영양소는 밤사이 쌓인 노폐물을 처리하고, 일부 영양소는 아침 식사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돕는데요 다만, 위가 약한 사람은 산성인 비타민C를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다고 하니, 이럴 경우에는 식후에 복용해야 하는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섭취 후 시간이 지나면 소변 등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아침뿐만 아니라 오후에도 한 번 더 먹어주는 것이 좋지만,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 탓에 자기 전에 먹으면 예민해져 잠을 설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하니 숙면을 하시고 싶은 분들은 오후에 드실때는 주의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아침에 좋은 유산균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두 번째 영양제는 바로 ‘유산균’ 입니다. 유산균은 당류를 분해하고, 젖산을 생성해 장 내에 있는 유익한 균을 늘려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코로나 시국에 정말 필수적인 영양제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건강한 장은 85%의 유익균과 15%의 유해균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산균이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살아 있는 상황에서 장의 끝까지 잘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유산균은 소화기관의 위산이나 담즙산에 쉽게 죽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의 끝까지 잘 도달하려면 중간에 위산을 만나는 일을 줄여야 할텐데요. 식사를 하면 위산 분비가 늘어나니, 유산균 역시 아침 공복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철분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세 번째 영양제, 바로 ‘철분’입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이라 불리는 적혈구 단백질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 곳곳에 산소를 운반하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 근육수축, 피로, 면역력 약화 등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과 같이 코로나19 시국에 필수적으로 손꼽힐 철분은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속 쓰림 등의 위장 장애가 있다면 식후 복용을 권하며, 비타민C 함량이 높은 오렌지주스와 같은 음료와 함께 섭취해 흡수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아침 식사후 먹기 좋은 루테인과 오메가3

루테인은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시세포가 밀집된 황반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루테인은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해 시각 기능을 개선하고, 황반변성 등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루테인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이 포함된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데요, 특히 아침 식사를 한 이후에 복용하면 낮 시간에 자외선이 황반에 미치는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식후에 복용하면 좋은 네 번째 영양제는 오메가3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오메가3는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는 기억력과 뇌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수험생이 많이 찾기도 하는데요! 오메가3는 지용성이므로 음식물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가장 높아집니다. 식후 즉시, 또는 식후 15분 이내에 섭취해야 좋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식사 후, 혹은 식사를 하며 드세요” – 종합비타민, 비타민C

식후게 먹기 좋은 종합 비타민

비타민은 주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종합비타민’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종합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을 혼합 제조한 것으로, 비타민 이외의 성분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칼슘과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 미네랄을 포함한 제품이라면 식후에 위산이 분비될 때 복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속을 든든히 채우고 먹기 좋은 비타민C

비타민C는 세포와 장기를 공격하는 유해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와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이지만, 안타깝게도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불가하기 때문에 음식물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또, 비타민C는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속을 든든히 채우고 복용하는 것이 좋죠. 또한 아무리 많은 양을 먹어도 체내에서 필요한 양만 흡수되기 때문에 작은 용량을 여러 번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전후 : 칼슘·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칼슘제는 저녁에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로 잘 알려진 칼슘은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덕분에 저녁에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사 후에 분비되는 위산과 만나면 흡수가 잘 되므로, 저녁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저녁 식사를 하기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작용하는 효소 활성을 억제해 체중과 체지방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인데요. 저녁 식사 전에 미리 복용해야 먼저 장에 도달해 음식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는역활을 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다이어트용으로 주로 섭취하기 때문에 비교적 식사량이 많은 저녁 시간대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간대별 영양제 먹는 시간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우리 티친님들도 영양제도 효과를 높이는 복용 시간에 맞춰 영양제를 드시기를 권해 드리면서 제 블로그에 와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오늘도 부자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글 출처 및 참고 헬스 조선,대웅제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