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내캠핑여행 ™

찜닭 레시피

by 캐나다 엄마 2021.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아직도 제가 살고 있는 캐나다 벤쿠버는 쌀쌀한데요.오늘은 어제 사두었던 닭다리와 날개를 가지고 그리운 한국의 맛 찜닭을 만들어 보았는데요.생각보다 쉽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아서 맛있게 한끼식사 뚝딱했네요. 자 그래서 오늘은 찜닭과 그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찜닭

출처 구글

안동(安東)찜닭은 닭고기와 채소를 이용한 찜류의 요리로서,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기원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찜닭은 안동의 구시장 ‘통닭골목’에서 만들어 팔던 것으로서, 그 역사가 2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1970년대 초반 튀김통닭에서 70년대 후반 마늘통닭으로, 80년대 초중반에 찜닭의 초기형으로, 그 뒤 1980년대 후반 당면, 감자, 당근, 마늘, 간장, 캐러멜 등이 추가되어 현재 찜닭의 모습이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위키 백과

백종원 찜닭 레시피

찜닭 황금레시피 요리 재료

닭고기 한마리 절단육 1키로, 시금치 한주먹(4줄), 감자 2, 양파 소 1, 당근 1/2, 마른청양초 6개, 대파 1, 청양고추 3, 홍고추 2, 당면 한주먹을 준비해 주시면 요리 재료 준비는 끄읕 :)

먼저 마른당면을 미지근한 물에 담가서 불려놓은후 닭고기를 초벌로 삶아 잡내를 잡고 이물질을 빼내어 줍니다.
닭고기가 잠길만큼 물을 붓고 맛술 2큰술을 넣고 끓여 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고 5분이 지나면 닭고기를 빼내 찬물에서 씻어 주세요
닭고기가 초벌로 삶아지는 동안 재료를 손질하는데요. 감자는 큼직하게, 양파는 평소대로 썰고 시금치는 하나씩 낱장으로 분리하세요
대파는 5센치 정도 길이로 잘라서 반 가르시고, 고추는 어슷썰기, 마른청양고추는 가운데 한 번 정도 잘라 주세요.
출처 구글

간장찜닭 황금레시피 양념 배합

간장 12큰술, 굴소스 2큰술, 설탕 2큰술, 올리고당 4큰술, 마늘 2큰술, 맛술 3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가루 약간, 커피가루 1큰술.
커피가루를 넣으면 색도 예쁘고 특유의 잡내를 잡는데 좋다고 하네요.

초벌한 닭고기와 잘 익지않는 채소인 감자와 당근,마른 청양고추와 그리고 아까 만든 양념장을 부어주세요.
물을 재료가 잠기지 않을 정도까지만 부어 준후 끓여 주세요.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감자가 익을때까지 푹 끓이면 되는데요,나중에 당면을 넣을 것이기 때문에 국물이 많아도 괞찮습니다.
감자와 당근이 잘 익었다면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양파를 넣어주세요
푹 끓여준후 당면을 넣어주세요.당면이 맛이 배도록 국물 안으로 들어가게 잘 넣어 주세요.
마지막으로 시금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이때 시금치는 닭고기에서 부족한 영양분을 채우고 맛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계속 시금치가 양념속에 배어들 수 있도록 푹 끓여주면 됩니다.
완성
출처 핀터레스트

콜라로 만드는 간장찜닭 황금레시피

닭은 흐르는 물에 잘 씻어 하얀 기름기부분 제거해 주세요.
물에 씻은 닭에 파 뿌리와 마늘 5알과 맛술 3숫갈 정도 넣고 삻아 불순물을 제거해 주세요.
팔팔 끓으면 끓인물은 버리고 찬물에 깨끗이 삶아진 닭은 다시 한번 씻어 줍니다.
깨끗하게 삶아진 닭과 감자 3개, 당근 1개, 양파 1개를 썰어 냄비에 넣어 줍니다.
콜라 500cc, 국간장 반컵, 진간장 반컵, 물 한컵, 다진생강 1/2수저, 다진마늘1수저 넣어 센불에 끓인후에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익혀줍니다.
감자와 당근이 익을때쯤 대파를 길게 썰어 넣어주고 물에 불려 놓은 당면을 넣어 줍니다.
15분정도 다시 푹 익혀주면 콜라로 만든 맛있는 찜닭 완성.

오늘은 이렇게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찜닭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집에서도 쉽게 할수 있는 찜닭 오늘 저녁 매뉴로 어떠세요?

반응형

'짠내캠핑여행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색 팁  (5) 2021.04.03
벤쿠버 팁  (5) 2021.04.02
오이의 효능  (7) 2021.03.23
또봉이 통닭 매뉴 추천  (3) 2021.03.19
로제 떡볶이  (5) 2021.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