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내캠핑여행 ™

오이의 효능

by 캐나다 엄마 2021. 3. 23.
반응형

오늘은 돌이 지난 아기의 아침밥을 만들다가 오이를 아기에게 줘봤는데요.생각보다 오이를 잘 먹더라구요.그래서 오늘은 오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오이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박목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이라고 하는데요.알고 먹으면 더 건강한 오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오이의 효능

1. 칼로리는 적고, 영양소는 UP

평균 크기의 오이 한 개에는 비타민 C가 하루 권장량의 14%가 들어습니다. 비타민 K는 62%, 마그네슘은 10%, 칼륨은 13%가 포함돼 있지만 지방은 없고 탄수화물이 45칼로리에 불과 하기에 영양만점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2. 풍부한 항산화제

항산화제는 암 발병과 연관성이 있는 유해산소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파이어스틴으로 불리는 플라보놀이 함유돼 있어 DNA와 세포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 강력한 암 퇴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체내 독소 제거 

오이는 혈액이나 장으로부터 쌓인 독소나 나쁜 물질을 제거해 소화 기관이 잘 작동하도록 도와 줍니다.또한 오이는 천연 이뇨제로서 배설물을 통해 더 많은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수분을 공급

오이는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오이를 먹으면 물을 마시는 효과가 난다고 하는데요.이렇게 오이는 수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와 항산화제도 가득 차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오이를 먹으면 음식을 통한 하루 수분 섭취량의 약 20%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등산이나 운동하러 갈때 물 대신 오이를 가져가도 좋겠네요.

 

5. 체중 조절

오이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이를 먹을때는 껍질을 까지 않고 통째로 먹는것을 권하는데요.이는 섬유질이 오이의 껍질에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배변 촉진

오이에는 펙틴으로 불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장을 촉진해서 배변이 잘되게 할뿐만 아니라 오이에 많은 수분은 변비까지 막아준다고 하네요.

 

7. 혈당 수치를 DOWN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오이를 자주 먹거나 간식 대용으로 먹는것을 추천하는데요. 이는 동물 실험에서 입증된 것처럼 오이가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뼈를 튼튼하게 한다.

한 컵 분량의 오이에는 비타민 K 하루 권장 섭취량의 22%가 들어있습니다.이처럼 풍부한 비타민 K는 많이 먹으면 골절 위험을 감소 시킨다고 합니다.또한 비타민 K는 신체가 칼슘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칼슘은 뼈와 치아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중 하나란 점 꼭 기억헤 주세요.

9. 두통 감소

95%가 수분으로 되어있는 오이는 두통을 감소 시킬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오이를 먹으면 탈수증상이 사라지면서 두통을 감소시키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두통이 심한 분들은 오늘부터 오이를 드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10. 심장 건강 도움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항염증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퇴치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이 뿐만 아니라 오이에 들어있는 리그난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춰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또한 오이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포함돼 있어 심장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11. 피부 건강

오이는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보니 피부를 진정시키는 역활도 하는데요. 오이 즙을 짜서 피부에 올리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성난 피부를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오이를 잘라서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손상을 입은 피부 부위에 붙이면 냉각 작용을 해 부기나 홍반을 감소시켜 주는데요.오이는 화상이나 땀띠에도 좋고 각질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12. 신경 질환 예방

오이에는 피세틴이라는 항염증 성분이 있는데요.뇌 건강과 연관이 있는 피세틴은 노화 관련 신경 질환이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치매 환자의 기억력을 유지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3.혈압 조절

평소에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겪고 있다면 꾸준한 오이 섭취가 도움이 될 수있는데요. 오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이뇨제 역할 기능도 있어 혈압의 균형을 조절해 준다고도 합니다.

 

14.숙취 제거

오이에는 숙취 해소와 입 냄새 제거를 도와주는 성분도 있는데요, 오이의 충분한 수분이 혈액 안에 있는 나쁜 성분들을 제거시켜 숙취 해소를 빠르게 해주며, 식물 화학성분이 입 안의 구취를 억제시켜 준다고도 합니다.

 

15.손톱과 머리카락의 건강

오이에는 손톱이나 머리카락의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쉽게 손톱이 부러지거나 혹은 갈라지거나 건조하여 윤기가 없거나, 머리카락에 윤기가 없고 건조하여 잘 끊어질 경우에도 꾸준히 오이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오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오이에 이렇게나 많은 효능이 있다니 저도 자주 먹어야 겠네요.오늘도 제 블로그에 오신분들 감사드려요.

반응형

'짠내캠핑여행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쿠버 팁  (5) 2021.04.02
찜닭 레시피  (7) 2021.03.31
또봉이 통닭 매뉴 추천  (3) 2021.03.19
로제 떡볶이  (5) 2021.03.17
호박 효능  (14) 2021.02.16